Community
2019학년도 1학기 공부회‘Catch-Up 프로그램’ |
'전공튜터링' 학생 모집 안내문 |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본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2019학년도 1학기 공부會 ‘Catch-Up 프로그램’」의 전공튜터링 참여 학생을 모집합니다. 전공튜터링은 전공영역에 정통한 튜터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튜티의 학습을 지도하고 도와주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입니다.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
1. 모집 대상 : 학습력 향상을 원하는 학부 재학생
2. 유형
유 형 | 내 용 | |
전공튜터링 | 전공관련 자율적인 상호학습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해당 학습영역에 정통한 선배(Tutor)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후배(Tutee)를 일 대 일 혹은 일 대 다수로 가르쳐 주는 학습 모임 | |
맞춤형튜터링 | 전공학습과 학과,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및 노하우가 있는 선배 튜터가 학업부분의 특별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튜티들의 학업능력향상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는 학습 모임 |
가. 전공튜터링
모집분야 | 전공 기초학습 및 전공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활동 | |
모집인원 | 30팀(팀 당 튜터 대 튜티인원 일:일, 일:다수(3-5인) 가능) | |
지원자격 | 튜터: 전공학습에 대한 학습지도를 할 수 있는, 직전학기 최저학점(12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중 실격 없이 실점평균 80점 이상인 자 튜티: 교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도움을 원하는 재학생 누구나 가능 | |
제출 서류 | 신청서 및 학업계획서, 성적증명서(튜터) |
나. 맞춤형 튜터링
모집분야 | 전공 기초학습 및 학과,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제공 (수업관리, 예·복습, 시험대비, 레포트 작성, 원활한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지원) | |
모집인원 | 10팀(팀 당 튜터 대 튜티 인원 일:일, 일:다수(3-5인) 가능) | |
지원자격 | 튜터: 전공학습에 대한 학습지도를 할 수 있는, 직전학기 최저학점(12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중 실격 없이 실점평균 80점 이상인 자 튜티: 2018학년도 2학기 학사경고 학부생 2018학년도 2학기 학점 평균 2.5미만 학부생 편입, 복학, 전과, 복수전공으로 전공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외국인 학생으로 전공학습 및 학습방법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 학습전문가와 팀별 학습상담 후, 튜터링 활동 상담날짜는 선발팀에 한해 개별적으로 연락함 | |
제출 서류 | 신청서 및 학업계획서, 성적증명서(튜터) |
※ 성적증명서는 A3_수업학적팀 종합민원실에서 발급가능 함.
※ 튜터 및 튜티의 중복 참가는 불가함. (1인 1팀 원칙)
3. 신청
가. 신청기간 : 2019. 3. 15.(금) ~ 3. 22.(금) 16시까지
나. 신청방법 :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①신청서 및 학습계획서, ②성적증명서(멘토) ③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멘토,멘티)를 준비하여 교수학습개발센터(취창업관_B1 307호)로 직접 제출
4. 활동 안내
가. 활동기간 : 2019. 4. 3.(수) ~ 6. 5.(수)
나. 오리엔테이션 참석 : 2019. 4. 3.(수) 17:00. (장소는 추후 문자 안내)
다. 주당 1회 이상, 1일 최소 120분 이상의 활동을 의무적으로 실시.
라. 활동 내용
- 오리엔테이션 참석 (튜터 포함 1명 이상 의무 참석)
- 10회 이상의 활동일지 제출
- 활동내용에 대한 성과물 뉴스레터/포스터 등 제작
(5. 9.(목) ~ 5. 10.(금)까지 제출)
- 최종보고서 제출 : 활동 마감 후 2019. 6. 3(월)∼6. 5(수)까지 제출
※ 위 활동내용 미준수는 실격사유가 됨
5. 활동 혜택 안내
가. 튜터는 활동시간에 따라 장학금 지급(200,000원)
※ 활동 시간: 21시간
※ 휴학 등 기타 당해학기 장학금 지급 결격사유 발생 시 장학금은 지급되지 않음.
나. 활동내용에 대한 심사를 통해 우수 활동팀에게는 추가적으로 상금 수여
다. 모든 학생들에게는 비교과 Stella 지급
6. 선정 발표 : 2019. 3. 27.(수) 17:00. 센터 홈페이지(ctl.cu.ac.kr) 공지 및 개별 문자 발송
가. 선정기준
구분 | 내용 | 배점 |
참여 동기의 명확성 | - 활동 필요성과 타당성 | 20 |
학습목표 및 계획의 구체성 | - 학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의 명확성 - 각 주차별 운영 및 학습방법의 구체성 | 40 |
운영방법의 차별성 | - 운영 및 활동 방법에서 나타나는 차별성 | 20 |
기대효과 | - 우수성과 도출 가능성 | 20 |
나. 선정방법
- 서면 심사를 원칙으로 하며, 튜터링 프로그램 참가 자격이나 조건이 만족되지 않은 팀을 제외한 후, 선정 팀을 심사함.
- 동점인 경우, 저성취 학생 및 학교 부적응학생이 팀원으로 참여하는 팀을 우선 선발함.
※ 미선정 팀도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단, 활동비는 지급 되지 않으며, 스텔라만 지급됨. 우수한 활동팀으로 선정될 경우 시상금을 받을 수 있음.
☞ 기 타 문 의 : 교수학습개발센터 850-3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