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
사회학과 김동일 교수와 교육학과 서근원 교수의 저서 ‘상징투쟁의 사회학: 예술가는 어떻게 세상을 바꿀까’와 ‘학교 혁신 다르게 보기: 오류와 대안’이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김교수가 집필한 ‘상징투쟁의 사회학: 예술가는 어떻게 세상을 바꿀까’는 두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1부는 피에르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을 중심으로 상징투쟁을 포착하기 위한 기본적 어휘들을 살펴보고, 하우저의 반영론과 부르디외의 장 분석을 상호 재해석함으로써 상징투쟁이 수행되는 이론적 공간을 탐색했다. 2부는 상징투쟁의 양상을 개별 사례들을 통해 살펴봤다.
서교수가 집필한 ‘학교 혁신 다르게 보기: 오류와 대안’은 지난 10여 년간 여러 시·도 교육청에서 학교를 혁신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학교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데에 타당한지, 그곳에 어떤 문제가 자리 잡고 있는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안적 접근이 필요한지 등을 다뤘다.
한편, 올해 대한민국학술원의 우수학술도서는 인문학·사회과학·한국학·자연과학 분야에서 총 265종이 선정됐으며, 기초학문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해 대학에 보급함으로써 우수 연구 성과를 확산하고 해당 분야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