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137.164.229
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생활

Campus Life

메인으로

복지시설

1 2 3

기숙사

Dormitory (Dasom village)

소개

다솜마을(본교 기숙사 명층으로 '다솜'은 고어로 '사랑'을 뜻함)은 숙식의 편의를 제공하여 사생들의 면학을 돕고, 규율과 질서있는 공동생활로 남을 배려하는 협동정신과 성숙하고 인격적인 품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지식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최상의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저희 대학에는2,500여명을 수용하는 기숙사 다솜마을이 있습니다. 전국 최고의 시설과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학문탐구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다솜마을은 학기중에는 사생들의 쉼터가 되고, 방학 중에는 타기관의 연수 및 세미나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숙사 공동체 생활속에서 몸과 마음으로 익힌 사랑과 봉사의 정신은 저희 학교만의 자랑이자 저희 기숙사의 운영목적이기도 합니다. 저희 기숙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문 탐구에 전념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기숙사

  • 연락처 : 053) 859-4063, 4064

  • 페이지 담당부서 : 기숙사
  • 연락처 : 053-850-4063
  • 최종수정일 : 2024-11-21

보건진료소

Health Service Center

목적
  1.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진료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건강 관리와 질병 예방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켜, 보다 나은 인재 육성과 학교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운영

부속기관으로 학부 및 대학원, 교직원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료, 투약, 치료, 건강 상담 및 교육을 무료로 시행합니다.

이용방법
  1. 위치 : 교양관(A2) 1층 우체국 옆
  2. 운영시간 : 월 - 금 09:00 ~ 17:00
  3. 보건진료소 이용시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학생증,교직원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용사항
  1. 의사 진료 : 학기중 화 14:00~16:30(개강, 종강 및 시험시간 제외)
    ※ 진료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사항 있을 수 있습니다.
  2. 증상에 따른 투약
  3. 응급처치 및 단순 증상에 따른 처치
  4. 안정실 이용
  5. 보건의료기구 이용 신장 및 체중 측정, 혈압 측정, 혈당 측정, 발마사지 및 전신안마기 사용, 인바디 측정
  6. 병원이송 :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신속한 학생지원팀과의 연계로 병원이송을 할 수 있습니다.
  7. 구급약품지원 수업 관련 및 승인된 공식행사 시 발생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구급약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구급낭지급요청서는 3일 전에 보건진료소로 제출해야 합니다. 구급낭지급요청서는 3일 전에 신청 (구급낭지급요청서) 다운로드
  8. 건강상담 : 질병의 예방, 치료, 재활에 관한 상담 등으로 병원권유 및 지속적인 질병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자주하는 질문
  • 위치 : 보건진료소

  • 연락처 : 053) 850-3119

부속병원 진료비감면

Health Care Benefits

소개

재학생, 교직원 대학병원 / 칠곡가톨릭병원 진료비 감면 안내

안내
2005. 4. 15.시행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상별 진료비 감면율에 대한 표
대상 감면율 비고
일반진료 종합검진
교직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교직원 50% 50%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2014. 3. 시행)
직계가족은 재직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지참 or
총무행정팀에서 진료비 감액신청서 발급
* 칠곡가톨릭대학교병원 (일반진료 20%, 종합검진 30%)
직계가족 30% 30%
재학생(휴학생 포함) 20% 20% 병원 접수처에 학생증 제출
동창회원 10% 20% 회비 정기 납부한 자에 한함
(동창회비 납부 확인 : 학생지원팀)
  • 연락처 : 대구가톨릭대학병원 원무과 053) 650-4171 , 칠곡가톨릭병원 총무과 053) 320-2120

전산실습실

Computer Practice Room

공용 전산실습실 운영 현황(※ 실습실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정규학기 기간(※ 토, 일, 공휴일 제외)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규학기 실습실명, 호실, 개방시간에 대한 표
운영형태 전산실습실 좌석수 프린터
A3 A4
자유개방
[무인]
교양관(A2) 416호 50 흑백/컬러
성예로니모관(C7) 105호 48
수업
[수업시간 외
자유 개방]
교양관(A2) 415호 50 흑백/컬러
교양관(A2) 105호 40 흑백 흑백
성예로니모관(C7) 138호 60 -
성요한보스코관(C9) 101호 50
성마태오관(C13) 404호 56
성도미니코관(D5) 110호 40
제2약학관(D10) 301호 50
성마르타관(D11) 122호 50
성카타리나관(D15) 101호 48
성카타리나관(D15) 301호 40
성안나관(D18) 401호 60

※ 전산실습실 운영 시간 : 09:00 ~ 17:00
※ 모든 실습실은 수업이 없을 시 항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함
※ (개인 노트북 활용을 위한) 노트북 전용 좌석을 일부 운영 중
  • 연락처 : 대구가톨릭대학교 정보보호팀

역사ㆍ박물관

University Museum

소개

역사·박물관은 고고학, 역사학, 예술사, 민속학, 인류학 등에 관한 문화유산을 수집, 보관, 전시하고 특히 신라ㆍ가야문화, 가톨릭교회사, 한국여성사에 관한 유물을 수집, 보관, 전시하여 학생 교육자료 또는 교수 연구 자료로 제공 활용케 한다. 그리고 각종 학술조사와 유적 발굴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따르는 조사보고서, 연구도서를 간행하여 학계에 공헌하고 학생과 교수로 하여금 활용케 한다. 전시공간으로는 고고 유물실을 비롯한 대ㆍ소전시실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본 대학교의 발전상을 시대별로 살필 수 있는 학교 사 전시실을 개관하여 많은 호응을 얻은 바가 있다. 전시실의 관람을 원하는 일반인들에게도 적극 개방을 하고 있다.

역사-박물관활동

1980년 4월 8일자 교육부로부터 박물관 설치 승인을 받은 이래 본격적인 학술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신라ㆍ가야문화에 대한 조사로서 낙동강 문화권에 관계되는 유적ㆍ유물 등에 대한 지표조사 및 발굴조사를 예로 들 수 있다. 주로 영남지역 일원에 위치한 유적의 각종 조사 자료를 정리하여 학술조사보고서의 간행은 물론 관련 주요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한편 이외에도 한티가톨릭성지 발굴조사를 통한 천주교 신앙의 복원 등 각종 문화유산을 조사 연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운영안내
  1.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역사·박물관
  2. 이용시간 : 평일 -10:00 ~16:00 (*입장은 퇴관시간 30분전까지), 토요일, 일요일 및 국정공휴일 휴관
  3. 입장료 : 무료
  4. 관람소요시간 : 약 1시간
역사-박물관 평면도
1층 평면도 1.안내실, 2.박물관 기념품점, 3.학교사 전시실, 4.도서실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음. 2층 평면도 5.고고유물실, 6.몬시뇰 전석재 기념실, 7.특별전시실, 8.시청각실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음. 3층 평면도 9.고려조선실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음
전시실
가. 제1전시실(학교사 전시실)

1952년도에 2년제 효성여자초급대학으로 처음 출발한 효성여자대학, 그리고 1914년도에 개교한 성 유스티노 신학교의 정신을 계승하여 1981년도에 설립된 선목신학대학이 발전적 통합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학교사 전시실내에는 1994년 통합 이전 양 대학의 역사를 조명해 볼 수 있는 각종 내용물로부터 통합과정 그리고 현재까지에 이르는 발전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전시내용으로서는 연대별 발전과정은 물론 외국 대학과의 국제 교류, 교수 연구활동 그리고 학생활동 등에 이르는 주제별 전시를 통하여 일반 관람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전시면적 : 592.66)

나. 제2전시실(고고유물실)

인류가 출현한 이후로부터 국가가 형성되는 과정에 이르는 단계적 생활상을 조명해 볼 수 있다. 고고유물실내에는 주로 한반도 지역의 청동기시대에서 남북국시대까지에 해당하는 유물이 차례로 전시되어 있다. 특히 자체 발굴에 의한 내용으로서 신라ㆍ가야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각종 유물들을 복원 전시해 놓고 있다. 대표적인 유적의 예로서는 경북 구미시 선산읍 일대의 고분군, 경주시 용강동 고분군, 대구광역시 대곡택지개발지구내의 가마터 유적 등에서 출토된 유물을 들 수 있다. (전시면적 : 697.52)

다. 제3전시실(고려ㆍ조선실)

민속품을 중심으로 한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다. 전시실내에는 도자기를 비롯한 공예품, 일상용품에 이르는 각종 민속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서 구성ㆍ재현하였다. 전시유물을 통하여 당시의 생활문화상은 물론 나아가서는 사상사적인 발전을 유추해 볼 수 있다. 향후 의식주 관련자료는 물론 관혼상제, 민간신앙 그리고 세시풍습 등을 통찰할 수 있는 전시기획을 구상중에 있다. (전시면적 : 697.52)

라. 제4전시실(몬시뇰 전석재 기념실)

한국동란 당시의 척박한 교육적 풍토하에서 여성들의 고등교육과 모범적 인재양성을 위하여 효성여자대학을 설립한 인물의 기념실이다. 그의 노력과 업적은 반세기가 지난 오늘에까지 이어져 통합 이후에는 대학 공동체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를 선도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념실내에는 몬시뇰 전석재 전총장의 교육사업에 헌신한 흔적과 천주교 사제로서의 인품을 살필 수 있는 각종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전시면적 : 38.68)

마. 특별전시실

역사·박물관 상설전시 목적이외에 각종 기획전을 위하여 개방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본 역사·박물관의 특별전 개최 현황으로는 한국정원문화 사진전, 중앙도서관 소장 고서적 특별전, 효성여대 개교 40주년기념 학교사 · 교회사자료 특별전, 이병재선생 기증 서화류 특별전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본교 국문과 6회 졸업생인 이태조 여사 기증 유물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한편, 앞으로는 자체 기획전뿐만 아니라 교내외 걸친 교수 및 동문 작품전 등을 적극 발굴하여 유치할 계획이다. (전시면적 : 129.6)

주요 부대시설
시청각실

역사·박물관 관련 수업 및 교양강좌 등을 위하여 약 80여석의 좌석을 배치 활용중에 있다. 현재 각종 시청각 기자재와 영상자료를 구비하고 있으며 연차적으로 계속 시설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시설면적 : 129.60)

기념품점

관람객에 대한 홍보 및 서비스를 위하여 위탁 판매는 물론 자체에서 제작한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다. 향후에는 박물관 관련 전문서적 판매코너를 마련하여 이용자에 대한 편의 제공을 다할 예정이다.

주요간행물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서명, 면수, 간행년월일, 내용에 대한 표
도서명 면수 간행년월일 내용
신라 가야토기요지 449 1982.2.26 신라ㆍ가야토기요지를 조사 실시한 연구서 (신라, 가야 토기 요지를 총망라한 연구)
합천저포리 C,D지구 유적 259 1987.12.23 경남 합천댐 수몰지구에서 발굴조사한 가야시대의 고분, 주거지 유적에 대한 발굴조사보고서
선산낙산동고분군 지표조사보고서 136 1989.2.28 경북 선산군 해평면 낙산리 월파정산, 정묘산, 불로산 고분군 일대에 대한 지표조사보고서
박물관도록 108 1992.5.15 효성여자대학교 창립40주년 기념도록 원색도판으로270여점의 박물관 소장 유물과 학교사 관련 사진자료 수록
선산 낙산동고분군 -발굴조사보고 231 1988.12.25 경북 선산군 해평면 낙산동 택지조성구역내에서 조사된 선사유적과 삼국시대 고분에 대한 발굴조사보고서
학교사전시실 개관기념 학교사자료 특별전(도록) 80 1998.10.28 효성여자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와의 통합과정,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학교사 관련자료 수록, 특별전 도록
학교사연구보고서 130 1999.4.27 본교의 초창기 역사인 성 유스티노 신학교를 재조명한 학교사연구보고서
대구의 고건축 645 2002.2.28 대구지역에 산재해 있는 고건축물의 문화적 유산들의 현상을 일괄 조사하고, 이들 문화유산의 보존, 관리대책 및 활용방안을 모색한 조사보고서
이태조 여사 기증 춘경 콜렉션 210 2002.11.7 본교 국문과 6회 졸업생 이태조 여사로부터 기증받은 1,018건의 유물 중 487건을 선정하여 특별전 개최와 함께 발간한 유물도록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보고서 477 2004.9 대구지역의 근대문화유산과 관련된 각종 선행 연구 자료를 종합, 분석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조사대상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기록을 최대한 보존하여 체계적으로 목록화한 조사보고서.
한국의 전통 목재 떡살 -탁본에 나타난 다양한 문양 - 185 2004.11.4 한국의 전통 목재 떡살 문양 특별전 개최와 함께 발간한 도록으로 500여점의 목재 떡살 소장품 중 약 300여점을 선별 수록한 도록
베갯모와 떡살로 본 한국전통문양 302 2004.11.4 베갯모와 떡살 유물 및 그 응용, 기타 문양의 전개로서 먼저 유물을 제시하고 유물원형을 제도화 하였으며, 탁본 및 원형을 응용하고 문양의 상징성과 그 조형성을 기술하여 실제 관광상품이나 전통문양 산업활동에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도록.
선산 낙산동 정묘산 고분군 발굴조사보고 85 2008.2.29 경북 선산군 해평면 낙산동 정묘산 일대에서 조사한 6세기 중반~7세기 후반경에 이르는 가야 고분문화에 대한 발굴조사보고서
대구 도원동, 대곡동,진천동 문화유적 127 2008.7.25 대구 대곡 택지개발지구내에서 조사한 삼국시대 토기가마 등의 문화유적에 대한 발굴조사 보고서
용강동 고분군 발굴조사 219 2010.5.15 경북 경주시 용강동 산87-5번지 일대의 통일신라시대 전후로 조성된 대단위 집단묘역 가운데 대형고분을 비롯한 총 33기의 고분이 분포해 있는 구간(1구간)에 대한 발굴조사보고서
용강동 고분군 발굴조사 390 2010.12.31 경북 경주시 용강동 산87-5번지 일대의 통일신라시대 전후로 조성된 대단위 집단묘역 가운데 중형고분을 비롯한 총72기의 고분이 분포해 있는 구간(2구간)에 대한 발굴조사보고서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역사·박물관

  • 연락처 : 관장실 053) 850-3281, 학예 연구실 053) 850-3284, 학교사 자료실 053) 850-3283, 사무실 053) 850-3282, FAX 053) 850-3257

학생회관

Student Union

소개

학생들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다양한 복지 및 편의 제공을 위한 시설들을 두 개의 학생회관에 적절히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내
제1학생회관(A6)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1학생회관 층별 시설안내에 대한 표
1층 장애학생지원센터, 여학생휴게실, 편의점(세븐일레븐), 카페, 사진관, 복사실, 서점
S2층 학생지원팀, 대학극장
2층 총학생회(217호), 단대대표대의원실(201호), 감사위원회(202호)
동아리방[스커드엔젤스(205호), 예지무예성(206호), S.F.C(207호), 타임머신(208호), SCOUT(209호)]
3층 총동아리연합회(305호)
동아리방[효구회(306호), S-FIVE(307호), 스타응원단(308호), MIRS(309호), 자유의지(311호), 온더데크(312호), CCC(315호), MAVERICK(316호)]
4층 세미나형 스터디룸(6실), 열람실(116석)
제2학생회관(A7)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2학생회관 층별 시설안내에 대한 표
1층 제1식당
2층 휴게실
동아리방[NCS(201호), 적십자RCY(202호), SPEAKERS(203호), 텐핀(204호), 하이클리어(207호), 루미큐브(208호), 탁구마루(210호), 한울회(211호)]
3층 소강당, 샤워실, 탁구마루 연습실(303-2호)
DCU 맑은소리하모니카앙상블[단장실(301호), 연습실(303-1호), 사무실(303-5호)]
4층 동아리방[LINE(402호), ROAD(403호), 예봉각(404호), 팀마리아(405호), PEPP(406호), NOBACK(407호), SUMMIT237(408호), 참빛회(409호), ON:LINE(410호)]
5층 동아리방[소리결(502호), 효사회(503호), MAKE(505호), 엠컬렉션(508호), 춤사랑(509호), 노리NC(510호)]
  • 위치 : 제1학생회관 : A6 , 제2학생회관 : A7

차량셀프정비소

Self Service Repair Centre

소개

기계자동차공학부 학생들이 "자동차 구조 및 실습" 의 이론과 실습을 위해 개인 차량을 직접 수리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된 곳이다.

안내
1. 이용절차
01차량상의 문제발생 다음단계
02지도교수 및
차량 실습실 담당자와 상담 다음단계
03차량실습실
차량 입고 다음단계
04DIY를 통한
실습과 겸한 차량 수리
2. 보유장비 현황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유장비명, 모델명에 대한 표
장비명 모델명
용접기 KD-F / 5308
COMPRESSOR 15Mp
LIFTER 4C-330J
WHEEL BALANCER MAX-C300
재생기 HBN2000
SCOPE METER F-105B
렌치(임팩) EL-10½
라체트 S1-1325½
TESTER Hi-s CAN
JACK 2¼+03
BOMB 02 W48
BOMB 아세틸맨 W25
냉매주입기  
오일교환기 SY-ODC100
참고

한국자동차튠연구회,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기아자동차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차량셀프정비소

취업상담/신청

Job Counseling

소개

취업상담을 통하여 학생 본인의 적성과 전공을 고려한 직업 진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직업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탐색과정에서 본인의 적성에 맞는 분야로의 경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또한 취업시 필요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다양한 면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해 지도를 한다.

  1. 직업탐색과 관련하여 각 종 직업심리검사를 무료 실시
  2.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 지원
  3. 직장체험 또는 부직(아르바이트) 등을 지원하여 경력 계발을 유도
  4.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기법등에 대한 상담 실시
  5.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는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취업/채용관련 정보를 제공
담당부서
  1. 주관부서 : 취업지원팀(취업지원관, 취업교육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2. 관련부서 : 학생상담센터, 학과
신청방법 : 취업지원팀 홈페이지에서 신청
자주하는 질문
  • 질문진로 탐색은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나요?
    • 답변
      진로탐색은 직업선호도검사와 같은 각 종 직업심리검사를 통하여 실시되거나, 직장(중소기업)체험활동과 같은 현장실습등을 통하여 본인의 적성에 맞는직업을 탐색하게 됩니다.
  • 질문재학중 경력 계발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재학중 경력계발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부직(아르바이트)활동을 하거나, 해외 인턴쉽 또는 노동부 직장체험프로그램 그리고 중소기업체험활동 등을 통하여 자신의 경력을 계발하게 됩니다.
  • 질문취업관련 정보제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답변
      취업정보는 취업지원팀 홈페이지(job.cu.ac.kr) 및 본교 홈페이지 대가대광장을 통하여 주로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 외에도 취업·창업센터 내 Job Cafe의 취업관련도서 및 취업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정보가 제공됩니다.
  • 질문취업상담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답변
      취업관련상담은 취업지원팀 홈페이지(job.cu.ac.kr) 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을 통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신청방법을 참고하시어 신청바랍니다.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취업지원팀

부직상담/신청

DCU part-time job counseling

소개

부직(아르바이트)은 재학생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또한 재학중 간접적인 직장생활을 체험하도록 하여 올바른 직업관 정립을 유도하고, 나아가서는 본인의 경력계발에도 도움을 주고자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이와 관련된 상담을 실시한다.

  1. 부직은 교내 부직과 교외 부직으로 구분하여 실시되며 상시로 취업지원팀에서 실시
  2. 교내부직의 경우 중앙도서관을 비롯한 교내 각 행정부서에서 1, 2학기와 동, 하계방학으로 나누어 실시
  3. 신청 및 선발에 관해서는 매학기 또는 방학 말미에 별도의 공고에 의해서 실시
  4. 교외 부직은 외부 기관 또는 업체로부터의 부직 구인 요청이 있을 경우 학생취업처 홈페이지에 상시 공지하며 학생이 직접 선택하거나 상담을 통해서 구인에 응할 수 있다.
담당부서

주관부서 : 취업지원팀

자주하는 질문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취업지원팀

학생상담/성희롱성폭력상담

Student Counseling Program

소개
직업적성 및 성격검사

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해서 개인의 진로탐색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다양한 성격검사를 통해서는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되며, 성숙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상담

진로·학업·성격·대인관계·이성관계 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을 때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전문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건강하고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직업적성 및 성격검사

적성검사에는 노동부 제작 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검사 등이 있고, 성격검사에는 MBTI, MMPI, KPI, SCT, 표준화성격검사, 자아실현검사, 지능검사 등이 있다. 검사는 수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면접을 통해서 검사종류를 선정하고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검사 소요시간은 검사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40분∼1시간정도이며, 결과해석은 1주일 후에 받을 수 있다. 단 적성검사의 경우는 실시시간이 약 1시간 30분 소요되며, 결과처리는 1주일 정도 걸린다.

상담
가. 개인상담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면접을 통해서 전문 카운슬러와 상담할 수 있다. 진로·학업·성격·대인관계·이성관계 등 대학생활에서 부딪치게 되는 어려움들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1회 상담 소요시간은 50분 정도이며, 지속적인 상담의 경우 매주 1∼2회 실시된다.

나. 집단상담

10명 내외의 소집단으로 구성되며,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정기적인 만남을 가지며, 전문 상담자의 지도아래 집단참가자의 공통관심사와 어려움 들을 집단원 스스로가 함께 나누며 해결해 가는 기회를 가진다.

  1. 집단프로그램 내용 진로탐색훈련, 자기성장훈련, 의사소통훈련, 대화기법훈련, 이성관계 증진훈련, 참 만남 훈련 등
  2. 신청방법 및 실시 매 학기초 대학신문이나 인터넷, 공고물을 통한 홍보를 통해서 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소집단을 요일별로 구성한다. 실시는 매주 1회(90분∼120분 소요), 연속 8∼10회 실시한다. 전 과정 이수자에게는 수료증서를 발부한다.
성폭력 상담실 운영
  1.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에 관련한 정보와 대처방안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성숙하고 책임 있는 이성교제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성(性)에 관련한 다양하고 풍부한 성 지식을 비디오 등의 영상물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3. 실시는 학기 중 매달 1∼2회.
복학신청 유의사항 문의 학생상담센터의 여러 가지 도움을 받는데 드는 비용은 전혀 없으며, 상담이나 검사의 경우 철저하게 개인 신상에 관해서는 비밀이 보장된다.
관련부서
  1. 주관부서 : 학생서비스센터 1층 100-2(전화:교내 3357)
  2. 관련부서 : 학생취업처
관련규정
  1. 학생생활연구소 규정 제 4조(사업)
자주하는 질문
  • 질문직업적성검사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변
      신청은 미리 전화, e-mail(sangdam@cu.ac.kr) 등으로 할 수도 있고, 검사당일 오전 9시 30분까지 와서 신청할 수 있다. 적성검사는 학기 중에는 매주 월∼금, 매일 오전 10시에 검사를 시작해서 오전 11시 30분에 끝난다. 다른 검사와 달리 실시자의 지시에 따라, 각영역마다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시작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 질문개인상담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변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면접을 통해서 내담자와 합의하여 상담자를 선정하고 상담시간을 정한다. 1회 상담시간은 50분 정도이며,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매주 1∼2회 실시한다.
  • 질문집단상담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 답변
      집단상담은 10명 내외의 인원이 한 그룹으로 구성되며, 매주 1회씩(120분) 8회 정도의 만남을 가진다. 프로그램의 성질에 따라 조금씩 내용을 달리 하지만 집단상담에서 이루어지는 효과는 크다. 개인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1대 1의 만남 속에서 내담자가 가지고 온 문제를 함께 풀어 가는 과정이라면, 집단상담은 집단원 모두가 상담자가 될 수 있고 또한 내담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안고 있는 내담자라면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집단원 속에서 타인의 모습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볼 수도 있고,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집단활동을 통해서 자기표현 훈련과 자기주장 훈련,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타인의 말에 귀 기울여 듣는 연습도 아울러 하게 됨으로 다양한 경험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매 학기마다 집단원이 새로이 구성됨으로, 신청은 학기초에 제시되는 홍보를 통해서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해서 접수하면 된다. 실시 시간은 접수 후 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해 주게 된다.
  • 위치 : 학생서비스센터 1층 100-2 학생상담센터

  • 연락처 : 053) 850-3357

캠퍼스보험

Accident insurance in DCU

소개

캠퍼스보험은 우리 대학 재학생(대학원생 포함)을 대상으로 교내 활동(수업, 실험, 실습 등) 중 사고로 인한 상해 시 치료비를 보조해주는 보험으로, 학생복지 향상을 위하여 가입하고 있습니다. 교내에서 사고로 상해를 입은 학생은 병원 치료를 받은 후 아래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학생지원팀(제1학생회관(A6) S206호)을 방문하여 치료비에 대한 보험금 청구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복학신청 유의사항 문의 상해일 기준으로 180일 내의 치료비에 대하여 청구가 가능합니다.
안내
보험 대상자

우리 대학 재학생(대학원생 포함)에 한함.
(학부 휴학생 및 미졸업생 제외, 대학원 휴학생 및 수료생 제외)

구비 서류
  1. 재학증명서 1부
  2. 신분증 사본 1부
  3. 통장 사본 1부
  4. 병ㆍ의원 치료비 및 약국 영수증(카드매출전표 불가)
  5. 진료비 세부내역서(비급여 의료비 발생 시 필수 제출)
  6. 진단서(진단명 확인용으로 처방전, 진료확인서, 소견서 등 진단명이 기재되어있는 서류로 대체 가능)
  7. 입퇴원확인서(입원치료 시), 수술확인서(수술확인 시)
작성서류(학생지원팀 방문 작성)
  1. 개인정보동의서
  2. 학생 사고 경위서
  • 위치 : 학생지원팀 - 제1학생회관(A6) S206호

  • 연락처 : 053) 850-3965

사회봉사

Social Service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인성교육원

  • 연락처 : 053) 850-3077

장애학생 지원센터

Disabled Students Support Center

소개

장애학생의 요구에 부합되는 적절한 지원을 통해 학습권 및 생활권을 보장하고,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일반학생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사회통합과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 업무
  1. 장애학생 학습권 보장에 관한 사항
  2. 장애학생 복지지원에 관한 사항
  3. 교수학습ㆍ생활복지ㆍ상담ㆍ진로ㆍ시설 등의 지원사항
  4. 장애학생 도우미 제도 및 도우미 관리ㆍ운용에 관한 사항
  5. 교육기자재 등의 관리ㆍ운용에 관한 사항
장애학생 지원제도
  1. 장애학생 학습 및 도우미 운영
  2. 장애학생 장학금 지급(기준확인)
  3. 우선 수강신청제도 지원
  4. 장애학생 지도 및 수업관련 문서 발송
  5. 건물 Help폰 및 부름벨 사용
장애학생 우선 수강신청 및 수강신청 도우미 제도

우리 대학에 재학중인 장애학생들의 학습 편의 제공을 위해 장애학생과 도우미 학생들이 함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우선수강신청"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장애학생들의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수강신청 도우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 도우미 제도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각각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지니는 장애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학생 도우미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학습 활동 및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도우미 학생을 지원하는 제도로 도우미 학생은 장애학생의 이동 지원, 활동 보조, 수업 대필 도우미, 자료검색, 자료출력, 학습 도우미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도우미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학생은 장애학생지원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치 : 제1학생회관(A6) 1층

  • 연락처 : 053) 850-3963, 3965

  • 이용시간 : 오전 9:00 ~ 오후 5:00

  • FAX : 053) 359-6170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