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144.15.87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정보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

메인으로

언론보도

대구가톨릭대 정시 1,391명 모집
배부일 : 보도언론 : 작성자 : 최곤 조회수 : 3661

 

대구가톨릭대 정시 1,391명 선발

 

3개 학과 신설․파격적 장학혜택 등 주목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서 학부교육 선도

 

 

   대구가톨릭대학교는 201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나'군(632명)과 '다'군(759명)에서 총 1천391명(정원 내)의 신입생을 선발해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다문화적 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잘 가르치는 대학' Best11에 선정된 대구가톨릭대는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부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대구경북 대형대학 중 취업률 1위를 달성하는 등 취업교육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파격적 장학혜택, 21세기 유망분야 관련 3개 신설 학과가 수험생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다'군은 수능 100% 전형

   '나'군은 수능 60%, 학생부 40%를 반영하고, '다'군은 수능성적 100%로 전형한다. 출신고교 계열과 상관없이 교차지원을 할 수 있고(의예과, 수학교육과 제외), '나'군과 '다'군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해외복수학위, CU인재학부(고위공직․법학전공), 농어촌(도지사)특별전형은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문학부로 명칭이 바뀌고 국어국문학전공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전공으로 나뉜다. 의예과 7명을 선발하는 지역인재육성특별전형은 수시모집에서 정시 '다'군으로 모집시기가 변경됐다.

 

   ◇3개 신설 학과 주목

   메디 유니버시티(Medi University)를 표방하는 의료분야 특성화 대학인 대구가톨릭대는 의료과학대학에 제약산업공학과와 의료경영서비스학과를 신설해 의료 분야 전문인을 양성할 계획이다.

 

   제약산업공학과는 의약품의 연구, 개발, 평가, 등록, 사용의 의학적, 과학적, 윤리적, 경제적, 정책적 측면을 다루는 종합학문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지만, 유럽이나 미국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중요 연구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정시모집에서 25명을 선발한다.

 

   졸업 후에는 국내외 제약회사와 의료기기회사의 의학부, 마케팅, 보급급여 분야에서 일할 수 있으며, 임상시험센터 등 제약산업 관련 전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명을 모집하는 의료경영서비스학과는 병원 및 의료행정에 관한 기초 이론과 최신 전문이론의 학습 및 밀착실습을 통해 의료정보 관리,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건강보험 청구심사 업무까지 의료경영과 서비스를 담당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국가공인자격증인 병원행정사를 비롯해, 의료보험사, 사회보험사,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교육이 이루어진다.

 

   공대에는 에너지신소재공학과가 신설되어 정시모집에서 20명을 선발한다. 국내외적으로 에너지자원 확보가 미래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부각됨에 따라 21세기 유망 분야인 에너지신소재공학과에서는 태양광, 연료전지, 풍력, 원자력 등 에너지 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우수학생은 해외복수학위로

  대구가톨릭대와 해외 대학의 졸업장을 동시에 받는 해외복수학위제도(미국 12명, 중국 5명)는 지역대학에서 가장 호평 받는 제도이다. 2006학년도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현재 해외대학에 유학 중인 학생들의 성적이 최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으며, 미국 대학에서 3학기 만에 학위를 받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해외복수학위 장학생으로 입학하면 본교와 외국 대학의 정규학기 등록금 및 기숙사비를 전액 지원받는 등 혜택이 많다.

 

  정시모집에서 5명을 증원한 미국복수학위는 수능 외국어영역이 2등급 이내인 학생 중 수리(가)형 응시자는 수능 4개영역 평균 2.25등급 안에 들어야 하고, 수리(나)형은 수능 4개영역 평균 2등급 안에 들어야 지원할 수 있다.

 

   ◇파격적 장학혜택

  대구가톨릭대는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CU HONORS' 장학금을 신설하고 수능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4년간 납입금 전액 면제를 비롯해 졸업 후 교수채용, 교사임용 추천 등 다양한 특전을 부여할 계획이다.

 

  수능 3개영역이 모두 1등급인 학생에게 주어지는 CU HONORS-S 장학금은 4년간 납입금 전액이 면제되고 기숙사 및 고시원비도 면제된다. 또 매월 100만원(연간 800만원)의 면학장려금을 주고, 해외복수학위(2년), 해외 대학 교환학생(1년), 해외연수(1년) 중 하나를 선택해 외국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파격적인 장학혜택을 제공한다. 졸업 뒤 해외 명문대학 대학원에 진학하면 3년간 매년 3만 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박사학위를 취득하면 본교 교수로 채용한다.

 

  수능 4개영역 평균이 2.5등급 이내인 학생에게 제공되는 CU HONORS-A1 장학금은 4년간 납입금 전액 면제, 기숙사 및 고시원비 면제의 혜택이 있다.

 

  사범대학 지원자 가운데 수능 4개영역 평균이 2등급 이내인 학생은 4년간 납입금 전액과 기숙사 및 고시원비가 면제되고 방학 중 단기 해외연수비를 지원받는다(CU HONORS-T). 일정조건 만족 시 대구가톨릭대학이 속한 학교법인의 12개 중등학교 교사임용에 추천되는 등의 혜택이 있다.

 

  이밖에 경상대학 지원자 중 수능 4개영역 평균이 2.5등급 이내인 학생은 4년간 납입금 전액과 기숙사 및 고시원비가 면제되는 CU HONORS-M 장학금을 지급한다.

 

  외국어계열 학과 지원학생 가운데 어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해당 언어권 국가에 한 학기동안 교환학생으로 파견하는 CU HONORS-G 장학금을 제공한다.

 

[보도기사 바로보기]

 

매일신문

 

중앙일보

 

경향신문

 

경북일보

 

매일신문

 

영남일보

 

한국대학신문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