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145.115.114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정보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

메인으로

언론보도

GLP센터 박영철 교수 저서,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배부일 : 보도언론 : 작성자 : 최곤 조회수 : 2911

 

 박영철 교수 저서,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대구가톨릭대 GLP센터(독성시험 전문기관)의 박영철 연구교수가 펴낸  '독성학의 분자-생화학적 원리'가 올해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한국학술정보(주)가 지난해 발간한 이 책은 유기물질의 독성유발의 기본원리를 ‘Central dogma(중심이론)' 고안을 통해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유기물질의 독성원리가 다양하게 설명되어 독성기전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모든 유기물질을 ‘Central dogma' 대입을 통해 분자생물학 및 생화학 측면에서의 독성유발 기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DNA 손상과 최신 발암기전의 이론까지 상세히 다루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생체 안전성과 부작용을 다루는 독성학(毒性學)의 원리를 핵심적이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안내서로 평가돼 서울대와 제주대 등 여러 대학에서 교재로 채택되었다. 또한 영어번역을 통해 세계 독성학계에 소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박 교수는 “독성학의 분자-생화학적 원리에 대한 접근은 약물유전체와 연관하여 이해할 수 있어 새로운 약물 및 기능성식품의 개발에 응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도서판매 수익금의 50%를 학교발전기금으로, 50%는 한국독성학회에 기부할 계획이다.

 

 

[보도기사 바로보기]

 

연합뉴스

 

뉴시스

 

경북일보

 

대구신문

 

한국대학신문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