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17.186.188
모바일 메뉴 닫기
상단배경사진

DCU광장

Community

메인으로

자유게시판(교내)

전등스위치를 끄는 연약한 검지손가락의 아름다운 위력을 느껴보세요.
작성일 : 2009/03/27 작성자 : 시설관리팀 조회수 : 1970

3월28일 20시30분 1시간동안 지구 시간(Earth Hour)

 

내일 28일 오후 8시30분 자발적인 소등행사에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지구 시간’은 1년에 한 번 1시간 동안 주변의 전등을 꺼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방출하는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지구를 생각하자는 취지로 2007년 세계야생기금(WWF)이 제안해 시작됐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한 시간 동안 불을 끄는 '지구시간(Earth Hour)' 캠페인에 참여할 것을 독려하고 나섰다.

23일 녹색연합에 따르면 반 사무총장은 28일 오후 8시30분부터 진행되는 지구시간 캠페인에 전 세계가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반 사무총장은 "지구시간은 기후변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보여주는 사상 최대 규모의 시위가 될 것"이라며 "전 세계 시민들이 지구시간에 함께 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반 사무총장은 이어 "지구시간을 지키기 위해 뉴욕 유엔 본부와 세계 곳곳의 다른 유엔 기관들도 함께 불을 끌 것"이라며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사상 최대의 캠페인에 여러분도 함께해 달라"고 강조했다.

 

올해로 3년째를 맞는 지구시간 캠페인에는 서울을 비롯해 시드니, 멜버른, 시카고, 토론토, 방콕 등 .세계 81개국 1858개 도시가 참여를 선언했으며, 1만8160개 기업과 7382개 학교, 5259개 사회단체도 동참한다.

 

가장 먼저 28일 밤 8시30분을 맞을 남태평양 피지의 수도 수바에서 시작될 전등 끄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마치 파도타기를 하듯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 터키의 이스탄불, 캐나다의 몬트리올,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등으로 이어지며 지구를 한 바퀴 돌게 된다.

 

국내에선 서울시와 창원시가 적극 참여한다.

 

서울시는 28일 오후 8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시내 주요시설물의 경관조명을 소등한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환경캠페인의 일환으로 호주 시드니에서 같은 날 실시하는 '어스아워'(Earth Hour)에 동참하는 것이다.

 이날 서울에서 1시간 동안 불을 끄는 시설물은 남산타워와 시청본관, 한강다리 12곳, 잠실·상암 종합경기장, 서울성곽 등 서울시가 관리 중인 것들이다.

또 강남구 대치동 개포1·2차 우성아파트와 영등포구 당산동 현대아파트 등 2개 단지를 시범아파트로 선정 10분간 실내조명을 끌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주거시설(거실소등)과 상가건물(간판소등) 등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 '지구촌 불끄기 이벤트에 참여합시다' 창구를 이용해 신청을 받고 있다.

 

경남 창원시는 28일 저녁 8시30분부터 9시30분까지 1시간 동안 세계 1억명과 함께 참여하는 지구의 시간(Earth Hour) 도시 소등행사에 동참한다.

시는 이날 전 창원시민의 자발적인 소등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오후 2시부터 만남의 광장에서 시민참여행사를 개최해 지구의 시간 취지 및 행사내용을 적극 홍보하고 소등 시범가로 및 시범건물을 지정해 1시간 전등 끄기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청 및 읍면동 청사를 비롯한 공공청사, 중앙로(도청~동남공단)와 반송로(만남의광장~CITY7)의 가로등, 트리비앙과 노블파크 아파트 일부동이 소등에 들어가며 더 시티 LG자이, 창원 컨벤션 센터, 더 시티7 등 창원의 랜드 마크라 할 수 있는 주요 건물들도 소등에 동참하기로 했다.

 

또한 대형 유통사업장인 홈플러스와 이마트, 롯데백화점이 간판, 경관조명, 외곽등을 소등하고 풀먼호텔, 농협경남지역본부, 창원 KBS홀도 일부조명을 끄기로 했다.

부대행사로 오후 2시부터 소등행사가 끝나는 밤 10시까지 창원 체육관 앞 만남의 광장일원에 친환경체험 및 별자리 관측, 알뜰나눔장터, 자가발전 노래방, 환경영화상영 등 다채로운 시민참여행사가 개최된다.


녹색연합은 "지구시간 캠페인을 위해 돈을 쓰거나 물품을 만들 필요도 없고 단지 28일을 기억해 전등 스위치를 내리기만 하면 된다.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고 '지구시간 2009' 영상을 인터넷 공간에 퍼뜨려 달라"며 “지구의 미래를 생각하는 지구 시간에 많은 이들이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작성
댓글 총 1개
남현우 지구인이라면 반드시 참여해야할 듯. 편의점 불도 한번 꺼볼까. 2009/03/28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