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fference you are making
한국어문학과 박진욱 교수가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의 한국어 능력 평가 개발 사업에 잇따라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국어원은 4월 12일 ‘「개정 세종한국어」 학습자 평가 문항 개발 사업’ 연구책임자로 박 교수를 선정했다. 사업 선정에 따라 박 교수는 향후 1년간 1억 원의 사업비를 수주해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육 표준 교재인 ‘개정 세종한국어’를 배운 학습자를 평가하는 문항을 개발한다. 다년간 한국어 능력 평가개발 사업을 수행해온 우수한 연구진들을 구성해 사업을 신청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세종학당재단은 4월 12일 ‘세종학당 성취도 평가 운영 체계 개선 및 활성화’ 사업의 연구책임자로 박 교수를 선정했다. 박 교수는 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연구진, 고려대, 한양대, 서울과학기술대, 한성대, 서울사이버대 교수진과 연구팀을 구성해 향후 1년간 2억 여원의 사업비를 받아 한국어 능력 평가 시스템 연구를 수행한다.
박 교수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한국어 평가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이 가능해져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한국어의 위상을 높이고, 전 세계의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5년부터 우리 대학 한국어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박 교수는 2020년, 2021년에도 ‘세종학당 학습자 성취도 평가 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등 한국어 평가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국립국어원과 세종학당재단 사업을 수행하게 되는 박진욱 교수(가운데)와 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연구진들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