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fference you are making
가족소비자학과 학생들이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가 주최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등이 후원한 '2013 소비자교육 콘텐츠공모전'에서 은상과 동상을 최근 수상했습니다.
가족소비자학과 김은지, 박다영, 이지원(이상 11학번) 학생은 '커피를 좋아하는 당신, 뭐 잊으신 거 없나요?'라는 UCC로 은상, 이영준(07학번), 이원엽(08학번) 학생은 '무분별한 다운로드 그것은 불법입니다' UCC로 동상을 받았습니다.
은상 수상작은 커피 소비량 증가에 따른 일회용 컵 사용 증가의 환경문제, 테이크아웃점의 일회용 컵 환불제, 환불제 폐지 이후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기업과 소비자의 노력 등을 표현했습니다. 또 테이크아웃점에서 개인 머그컵이나 텀블러를 이용함으로써 할인혜택도 받고 환경오염도 방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동상 수상작품은 대학생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점을 주지시키고, 학생들이 저작권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 UCC는 저작권의 개념, 저작권 위반실태 및 법적 책임, 올바른 저작권 이용법 등을 소개하고 퀴즈를 풀면서 저작권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학생들이 직접 출연해 교내 도서관이나 커피점 앞에서 ‘저작권 위반하면 벌금’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장면을 담았습니다.
이 공모전은 상품 서비스의 합리적인 선택이나 사용방법,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소비자안전 등 소비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를 주제로 열렸으며, 전국의 대학생, 공무원, 회사원 등이 참여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