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16.130.14
모바일 메뉴 닫기

DCU홍보

The difference you are making

메인으로

대구가톨릭대 안중근연구소, 안중근 의사 순국 114주기 추모미사
배부일 : 2024/03/27 보도언론 : 경북일보 작성자 : 홍보팀 조회수 : 11776
대구가톨릭대 안중근연구소, 안중근 의사 순국 114주기 추모미사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는 26일 교내 교목처 성당에서 안중근(토마스) 의사 순국 114주기 추모미사를 봉헌했다.


천주교 대구대교구장 조환길 타대오 대주교 주례로 봉헌된 이날 추모미사는 대구가톨릭대 안중근연구소와 대구대교구 가톨릭 학술원, 대구대교구 가톨릭교수회가 공동 주최했으며 가톨릭신문사, 대구평화방송, 안중근아카데미 후원회가 후원했다.


조환길 대주교는 “안 의사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실천한 천주교 신앙의 모범이었다”며 “안 의사께서 염원했던 동양 평화와 나라사랑을 위해 기도드린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는 안 의사가 독실한 가톨릭 신앙인이었고, 안 의사의 딸 안현생 여사가 1953년부터 4년간 문학과 교수로 봉직한 소중한 인연을 바탕으로 안 의사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 있다.


대구가톨릭대는 2011년 안중근 의사와 관련된 학술연구를 위해 안중근 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연구소 내 전시실에는 안 의사의 사진 자료와 유묵 등 사료 1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교내 중앙도서관 앞에는 안중근 의사 추모비와 동상을 건립했다.


안중근연구소는 안 의사의 생애와 업적, 보다 깊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매년 학술대회와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안 의사의 하얼빈 의거를 기념하고 애국애족 정신을 선양 및 계승하기 위해 유묵서예대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안중근연구소는 2022년 안중근의사숭모회가 수여하는 ‘제2회 안중근동양평화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안중근연구소는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정신과 사상을 기리기 위해 학술연구 및 선양 활동에 탁월한 업적을 인정받아 해당 상을 받았다.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