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fference you are making
대구가톨릭대, 웰빙 분야 교양강좌 대폭 개설
새학기에 재테크
분야·이색강좌로 학생들 눈길 끌어
새 학기를 준비하고 있는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서경돈)가 이색적인 강좌를 개설해 수강신청을 앞둔 학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학생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웰빙 분야의 강좌를 대폭 개설해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웰빙분야가 사회 전 영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만큼 대구가톨릭대는 ‘생활과 웰빙’이라는 교양영역을 별도로 마련해 이 분야에 총 42개의 교양강좌를 개설했다.
꽃, 채소, 과일 등 식물을 이용해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는 원예치료에 대해 배우고 직접 체험해보는 ‘행복한 원예생활’, 개인적인 안녕을 위한 웰빙을 넘어 사회적 웰빙 개념인 로하스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맞는 실천전략을 수립하는 ‘웰빙과 로하스’ 과목이 개설됐다. ‘신체활동과 웰빙’, ‘운동과 비만’ 과목에서는 현재 자신의 건강상태 및 비만정도를 점검하고 그에 맞는 체중조절 방법과 체력강화를 위한 트레이닝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현대인의 생활영양’, ‘현대사회와 식품’ 과목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건강한 식생활법을 제시한다.
보다 여유로운 생활과 만족스러운 여가선용을 준비하기 위한 강좌도 마련했다. ‘와인의 이해’ 강좌에서는 와인을 시음하는 방법과 각 나라별 와인의 맛을 직접 느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와인을 선택하는 방법을 배우며, ‘관광과 문화’ 과목은 세계 각지의 관광지, 관광자원, 관광 분야, 관광 방법 등을 학습하는 것으로 수업일정이 짜여있어 관광을 통해 여가생활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게 된다.
웰빙 분야 외에 학생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과목은 바로 재테크 관련 강좌. 저축, 주식투자, 보험, 연금, 부동산 투자 등 재테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합리적으로 재산관리를 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재테크의 이해’라는 과목은 매 학기 수강신청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 있는 과목이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각종 기업의 정보를 학습해 경제흐름을 파악하고 적절한 투자전략을 모색하는 ‘기업과 경제생활’, ‘이공계생을 위한 기업정보의 이해와 활용’이라는 강좌도 재테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단골로 선택하는 과목이다.
자칫 배우기 따분하다고 여겨지기 쉬운 이론을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교육방법을 통해 알기 쉽게 전달하고자 하는 과목도 눈길을 끈다. ‘SF영화속의 과학’이라는 강좌는 최근 인기를 끌었던 각종 SF영화를 시청하면서 물리학, 천문학, 우주론 등 물리과학의 기초 이론들을 전달하는 과목. 이 강좌 수강생들은 한 학기동안 ‘매트릭스’, ‘슈퍼맨’, ‘아폴로 13’ 등 약 10편의 유명한 SF영화를 시청하고 영화 속에 표현된 과학적 아이디어와 법칙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음악과 리더십’ 강좌는 바로크 시대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클래식 음악을 감상하면서 음악 안에 존재하고 있는 조화와 아름다움을 발견해 상대방의 마음을 열게 하고 조직 안에서 조화를 이루는 리더십을 배양한다는 목표로 개설됐다.
이밖에도 대구가톨릭대는 인성과 지성을 갖춘 균형 잡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 ‘인성 및 건학이념 영역’, 학습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학업관리를 도와주기 위한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영역, 어학능력 향상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제고를 위한 ‘글로벌 교양 영역’ 등을 필수 교양과목으로 지정해 다양한 분야의 기초 학문을 고루 섭렵할 수 있도록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08학년도 수강신청은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다.
[보도기사 바로보기]
☞ MBC
☞ 매일신문
☞ 영남일보
☞ 경북일보
☞ 대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