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학과는 1962년 국어국문학과로 개설한 이래, 현재는 한국어문학과로 운영되고 있다. 1학년 때는 한국어문학과로 입학하여 학부 기초전공과 필수교양을 이수하며 2학년이 되면 자신의 적성에 따라 두 개의 트랙으로 나뉘어지는데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 가운데 하나의 트랙을 선택하게 된다.
국어국문학트랙에서는 국어학, 고전 문학, 현대 문학, 국어 교육학의 네 영역에 걸쳐 지금까지 축적된 다양한 이론과 그 실제를 체계적으로 연구ㆍ교육하고 있으며 학술 답사를 통한 자료 수집과 학술제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문예 창작 실습과 문학 기행 등을 통한 창작 능력의 배양에도 힘쓰고 있으며, 이와 함께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면서 민족 문화를 지켜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 체계를 다양화하고 선진화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보화ㆍ세계화 시대일수록 민족 고유의 문화가 중심에 자리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민족 고유 문화의 정체성은 말과 글에서 비롯되므로 우리말과 문학을 주체적인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발전ㆍ계승시키는 일이야말로 한국인이라면 누구라도 해 볼 만한 가장 가치 있는 일일 것이다.
한국어교육은 2011년에 신설된 트랙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창의적인 교육능력을 갖춘 교육자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이 전공에서는 한국인 뿐만 아니라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중도입국 자녀, 그리고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할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며, 궁극적으로 한국어를 통한 문화간 이해와 교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문가 및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
위치 : 글로벌비즈니스대학
-
연락처 : 053)850-3381